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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관련이야기

SQ(SUPPLIER QUALITY) - 프로세스 파악, 분석 및 순서, 상호작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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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Q(SUPPLIER QUALITY) - 프로세스 파악, 분석 및 순서, 상호작용

 

프로세스/업무의 파악

 

1)유형별 접근

 

-고객지향 프로세스

 

:고객 중심의 입/출력을 갖는 프로세스로 이들 고객지향 프로세스들은 상호독립적이며,

 

상호 입/출력 프로세스의 연계성을 갖는다.

 

-핵심프로세스, 주요프로세스

 

:고객을 포함한 핵심/주요 업무의 입/출력을 갖는 프로세스

 

-지원프로세스

 

:고객(핵심/주요)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프로세스로 이들 지원프로세스는 고객(핵심/주요)프로세스에 종속적으로

 

운영되는 프로세스로 하나의 지원 프로세스는 하나 또는 다수의 고객(핵심/지원)프로세스에 종속적으로 운영될수 있다.

 

-경영프로세스

 

:고객(핵심/주요)프로세스 및 지원 프로세스의 성과지표를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이며,

 

조직이 파악한 모든 프로세스에 연계성을 갖는 프로세스

 

2)기능별 접근

 

-인사관리(4대보험, 급여, 경리 등) 프로세스

 

-사업계획 및 경영검토(조직 및 업무분장 포함)프로세스

 

-내부심사 프로세스

 

-교육훈련 프로세스

 

-개발프로세스

 

-구매프로세스

 

-생산(공정, 설비, 금형, 치공구 등)프로세스

 

-영업관리 프로세스

 

-검사 및 시험 프로세스

 

-부적합품 관리 프로세스

 

-시정 및 예방조치 프로세스 등

 

프로세스/업무의 분석

 

1.프로세스/업무의 입력 정보 - 활동 - 출력정보를 파악한다.

 

2.프로세스/업무 수행의 일관성을 유지를 위한 기준 및 방법을 정한다.

 

:절차서, 지침, 표준 등, 기술식, 플로우 차트식 등

 

3.프로세스/업무 수행을 위한 자원을 파악한다.

 

:물적자원(설비/장비, 자재, PC, S/W등)

 

:인적자원(적격성: 학력/전공, 경력, 교육훈련. 숙련도)

 

4.프로세스/업무를 모니터링/ 측정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정한다.

 

:성과지표에 대한 점검 수단들 정한다.

 

:사업계획 목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인 경영검토를 통하여 실적을 점검한다.

 

5.프로세스/업무에 대한 성과 분석 및 필요한 조치를 실행한다.

 

프로세스/업무의 순서 및 상호작용

 

*프로세스/업무의 파악 및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프로세스/업무의 순서 및 상호작용을 나타낸다.

 

-->프로세스 맵(Proocess Map)

 

:조직의 프로세스 접근방법의 최종 결과물로서 품질경영시스템도라고 말할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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